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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정보활용체제 공시

하나손해보험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승인한 표준약관을 준수합니다.

 

1.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 목적

  1. 신용정보의 종류
    1. 식별정보
      • 개인고객 : 성명ㆍ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ㆍ직업ㆍ연락정보ㆍ성별ㆍ국적, 주소, 연계정보(CI), 전자 우편주소, 운전면허번호(‘마일리지형자동차보험상품’에 한함) 등
      • 법인고객 : 법인(단체 상호)명ㆍ대표자명ㆍ법인등록번호ㆍ사업자등록번호ㆍ본점 및 영업소의 소재지ㆍ설립연월일ㆍ
        목적 및 임원에 관한 사항과 연락정보 등
    2. 거래정보
      • 계약정보 : 자동차ㆍ일반ㆍ장기보험 계약 체결과 관련하여 신용정보주체의 계약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로 계약체결ㆍ유지단계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
      • 보상정보 : 자동차ㆍ일반ㆍ장기보험 사고 발생 및 보상과 관련하여 생성될 수 있는 신용정보주체의 사고ㆍ보상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
      • 대출정보 : 보험계약대출 등 대출과 관련하여 생성될 수 있는 고객의 신용도 판단에 사용될 수 있는 정보로서 대출단계에서 발생한 모든 정보
      • 회원정보 : 회사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발생할 수 있는 회원에 대한 식별정보 및 활동내역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
  2. 신용정보의 이용 목적
    1. 거래 당사자의 식별ㆍ확인
    2.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
    3.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 설정 및 유지 여부 판단
    4.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 및 공공기관의 정책자료 활용
    5.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기타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

2. 신용정보 제3자 제공 관련 사항

  1.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1. 개인식별정보
    2. 신용거래정보 및 신용능력정보
    3. 각종지급정보 (보험금과 각종 급부금액 및 지급사유 등)
    4. 질병관련정보 (자동차보험 등 질병과 관련없는 상품 제외)
  2. 제공대상 및 이용목적
    1.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 제공
      1.신용정보집중기관에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5조에 의한
      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계약, 보험금 지급,
      보험계약대출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연계정보(CI))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피보험차량 정보,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 채권결손처분 관리 정보
        (해당 보험사·센터·팀·담당자 정보, 승인번호,
        채무액, 채무자의 재산상태 관련정보,
        채무확정관련 법원의 판결문 등
        소송관련 자료, 파산면책
        또는 개인회생 관련 증명자료, 채무자 문답서,
        채무변제 계획 및 변제 금액, 가해차량 정보,
        결손처분 일자, 결손처분액, 결손처분사유)
      • 보험계약대출정보
        (대출실행일, 대출금, 대출금리,
        상환일자, 관리번호, 대출 실행
        및 상환 출·수납 정보)
      신용정보집중관리ㆍ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
      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2. 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2.법률상 업무수행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법원, 검찰, 경찰,
      국토교통부, 세무서,
      국세청, 병무청,
      금융위원회(금융
      감독원 포함),
      공직자윤리위원회,
      예금보험공사,
      각 시도청,
      각 보훈지청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상 업무수행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
      자료로 제공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
        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피보험차량
        정보,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 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
        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최대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른
      채권정리위원회
      채권정리위원회의
      채권결손처분
      심의 ㆍ의결
      • 개인식별정보
        (채무자 및 가해자의 성명ㆍ주민등록번호ㆍ
        주소ㆍ성별ㆍ직업ㆍ전화번호ㆍ휴대전화번호)
      • 채권결손처분 관리 정보
        (해당 보험사ㆍ센터ㆍ팀ㆍ담당자 정보, 승인
        번호, 채무액, 채무자의 재산상태 관련정보,
        채무확정관련 법원의 판결문 등 소송관련
        자료, 파산면책 또는 개인회생 관련 증명자료, 채무자 문답서, 채무변제 계획 및 변제 금액,
        가해차량 정보, 결손처분 일자, 결손처분액,
        결손처분사유)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료
      산출, 정산,
      자격취득ㆍ상실,
      그 외 건강보험 상실,
      관련 업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사일자, 퇴사일자,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총소득,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분쟁심의회 진료비 심사 업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연락처, 직업 등)
      • 사고관련 정보
        (사고일자, 사고장소, 차량번호, 사고원인,
        사고내용, 과실, 상해정도, 기왕증,
        진료정보 등)
      • 보험가입정보
        (보험가입종목ㆍ담보 등)
      • 보험금 지급정보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처, 지급내역 등)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근로복지공단 산재보험의 신고,
      말소 보험료 부과,
      보험금지급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 재직사항
        (등록 및 말소)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험개발원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 제공
      • 개인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직업)
      • 계약관련 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우편번호, 계약시기,
        계약종기, 납입기간, 납입방법, 보험료,
        물건코드, 담보코드, 보험가입금금액)
      • 보험가입정보
        (사고일, 장해지급율, 보험금,
        사고자 주민등록번호)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최대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의료기관 보험금청구 및 지급과 관련한 업무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연락처,
        운전면허정보 등)
      • 사고관련 정보
        (사고일자, 사고장소, 차량번호, 사고내용,
        과실 등)
      • 보험가입정보
        (보험가입종목ㆍ담보ㆍ보험계약일자ㆍ
        보험가입금액 등)
      • 보험금 지급정보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처, 지급내역 등)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소방방재청(소방본부,
      소방서 포함)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업무 수행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
        우편주소), 다중이용업소정보 (상호, 업종,
        영업장 면적 및 주소, 소방방재청 발급 일련번호)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상품명, 보험기간, 보험 청약일자 및 계약일자, 계약상태)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자동차보험 구상금
      분쟁 심의위원회
      구상금 정산 업무
      • 보험계약정보
        (사고일자, 사고장소, 차량번호, 사고원인,
        사고내용, 과실, 상해정도)
      • 보험가입정보
        (보험가입종목ㆍ담보 등)
      • 보험금지급정보
        (지급일자, 지급처, 지급내역 등)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최대거래
      종료일로부터5년)
      한국예탁결제원 연금계약이전 업무 수행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 계약관련정보
        (금융기관명, 계좌번호, 계약시기, 연금계좌유형, 연금개시여부, 연도별납입금액, 연금개시시기, 이체금액 관련 정보, 연금 관련 과세 정보, 연금 원천징수영수증)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최대거래
      종료일로부터5년)
    3. 보험설계사 위촉 및 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3.보험설계사 위촉 및 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손해보험협회
      • 보험설계사 자격등록, 관리,
        말소 업무
      • 보험설계사 자격시험관리 및
        증빙서류 발급·보존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
        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 등록 및 말소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서울보증보험
      • 신원보증보험 및 이행(지급)
        보증보험 계약 인수여부
        결정을 위한 판단
      • 서울보증보험㈜이 전국은행
        연합회 및 신용정보회사로
        부터의 신용조회 업무
      • 개인식별정보(성명, 연락처등)
      제공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4.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4.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이용기간
      손해보험사
      (재보험사포함),
      생명보험사,
      공제사업자
      공동인수, 재보험
      업무 및 비례보상 등
      관련 규정에 의한
      계약이행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종목, 보험기간,
        실손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기간,
        보험가입금액, 실손담보유지여부, 질권사항,
        소재지정보 및 계약별 목적달성을 위한 정보)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및 계약별
        목적 달성을 위한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험업법상
      보험요율산출기관
      순보험요율 산출 및
      통계작성에 필요한
      자료 제공 등 보험
      업법이 정한 목적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피보험자
        차량정보, 보험종목,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할인·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유지여부, 계약해지시
        그 내용 및 사유)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지급사유)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금융결재원, VAN사 보험계약 체결·유지를
      위한 보험료 수금
      업무 목적
      • 개인식별정보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보험
        계약정보(금융기관명, 계좌번호, 카드번호, 보험료)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티맵 모빌리티 제휴 특약관련 정보확인
      • 휴대전화번호, T-map의 안전운전점수 관련 정보
      제공 동의일로부터
      계약종료 시점까지
      현대자동차(주)
      기아자동차(주)
      블루링크/KIA Connect/GCS
      서비스 활용을 통한
      자동차보험 특약가입
      가능여부 조회 및
      갱신시 특약 유지 여부 확인
      • 생년월일, 차량번호, 차대번호
      제공 동의일로부터 3개월,
      특약 체결시 보험계약
      종료일로부터 3개월
    5.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이용기간
      한국교직원공제회 장기급여, 급여대출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제공동의일로부터 개인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건강검진 관련 의료기관 (하나로의료재단, KMI, 한국건강관리협회), 케어링크 건강검진실시 개인식별정보 (성명, 사원번호)
      고용노동부, 국민연금관리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가보훈처, 국세청 기관별 관련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장애시항 (장애인여부, 장애유형, 장애등록번호, 장애인정일자)
      보훈사항 (보훈구분, 보훈번호, 관계, 보훈관청, 관활기관)
      급여사항 (급/상여액, 계좌번호, 입사일, 퇴직금 기산일, 퇴직금 추계액)
      인사정보 (사번, 소속, 직급, 입/퇴사일, 자격사항, 징계내역, 포상내역, 발령내역 등)
      하나은행, 하나증권, 삼성증권, 우리은행, 교보생명, 미래에셋생명, 현대해상, 현대차증권, 삼성생명 임직원 퇴직연금 가입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급여사항 등 (평균급여액, 입사일, 퇴직금 기산일, 퇴직금 추계액)
      SKT 보상직원 휴대전화 개통 개인식별정보 (성명, 연락처)
      서울보증보험
      • 신원보증보험및 이행(지급) 보증보험 계약 인수여부 결정을 위한 판단
      • 서울보증보험㈜이 전국은행연합회 및 신용정보회사로부터의 신용조회 업무
      개인식별정보(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입사일 등)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손해보험협회 직원자격, 징계․포상관리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인사정보 (사번, 소속, 직급, 입/퇴사일, 자격사항, 징계내역, 포상내역, 발령내역 등)
    6. 그룹 차원 고객분석과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그룹 차원 고객분석과 상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제공받는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이용기간
      ㈜하나은행, 하나증권㈜, 하나카드㈜, 하나캐피탈㈜, 하나생명보험㈜, ㈜하나저축은행, ㈜핀크, ㈜하나자산신탁, 하나금융파인드㈜ 그룹 차원 고객분석과 상품 및 서비스의 개발 하나금융지주그룹사코드, 기준년월, 실명번호, 법인번호, 유효손님여부, 활동손님여부, 직업코드, 연령, 손님분류코드, 기업회원구분코드, 국적국가코드, 우편번호, 직장우편번호, 성별구분코드, 임직원여부, 고객정보최초등록년월, 하나은행연결계좌보유여부, 타기관연결계좌보유여부, 방카슈랑스가입여부, 계좌수, 신규계좌수, 해지계좌수, 최종거래연월일, 총운용평잔금액, 월납환산보험료, 어린이(자녀)보험가입여부 (계약자 기준), 보험가입채널, 인터넷채널가입여부, 인터넷채널이용여부, 모바일채널가입구분(여부), 모바일채널이용구분(여부), 원데이보험앱청약건수, 총납입보험료 정보제공일로부터 3년

3. 신용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및 파기 절차ㆍ방법

  1.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1. 회사는 동의일(법령에 의해 처리가 허용되는 경우를 포함) 로부터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까지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고 이용
      단,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때로부터 5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방지·적발,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이용
    2. 가명 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기간동안 보유·이용
  2. 신용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1. 단계별 파기 절차

      1) 1단계 조치

      1.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 거래가 종료된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는 필수적인 정보만 보관하고, 불필요한 정보는 즉시('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내)파기
      2. 거래종료일부터 3개월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영업조직의 접근 및 조회를 제한하는 등 영업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접근을 차단하여야 하며, 내근직의 겨우 업무처리를 위한 조회는 가능

      2) 2단계 조치

      1.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경과 시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원칙적으로 전산원장에서 모두 삭제
      2.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민원처리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일 5년 경과 후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
      3.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는 정보는 별도의 DB(또는 Table)로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법령준수, 분쟁처리, 수사 · 검사 등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사전승인을 받아 접근 허용

      3) 3단계 조치

      1. 거래 종료 5년 이후 분리 보관된 정보는 아래 파기기준에 따른 일체 파기를 원칙으로 함
        • 계약정보 : 거래종료 후 10년
        • 보상정보 : 거래종료 후 30년
        • 대출정보 : 거래종료 후 10년
    2. 파기 방법

      1)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

      2) 전자적 파일의 경우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복구가 불가능하도록 완전 삭제

4. 신용정보 업무 처리 수탁자 및 수탁내용

  1.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 (위탁을 받는 자)
    법률상 업무수행 및 계약목적 달성을 위한 개인(신용)정보 위탁
    수탁자 연락처 수탁업무
    마스타자동차관리㈜ 02-590-7000 긴급출동/현장출동 서비스
    ㈜유니에스 1566-9797 사고접수 및 아웃바운드 모니터링
    보험 관련 상담 및 배서 업무
    리카온 1577-9511 차량가치 평가
    카옥스 02-841-2114
    주식회사아이카파 02-6443-4133
    강원산업주식회사 031-366-5554
    모딜주식회사 1577-4581
    마이카스 031-998-4505
    ㈜해피카메니아 02-2672-1043
    오토웨이 02-6673-0777
    인선모터스 031-961-4631
    동영산업 070-4949-4000
    카비드 1588-4812
    카니어스(화성폐차장) 031-356-1001
    예산폐차장 041-335-8890
    양산부곡자동차해체재활용산업 051-515-1762
    듀오카 02-2692-2225
    모터스랜드 031-358-0089
    법무법인 남강 02-532-0178 법률자문 및 소송 위임
    법무법인 도원 02-3481-6540
    법무법인 서면 051-817-3801
    법무법인 소명 02-593-0525
    법무법인 영남 053-756-4001
    법무법인 중부로 02-6672-0001
    법무법인 한중 02-535-8900
    법무법인 율현 02-569-5333
    법무법인 한결 02-3487-3000
    법무법인 율촌 02-528-5200
    법률사무소 와이지 02-595-4163
    법률사무소 김기석 02-3472-4880
    법률사무소 김삼현 042-472-6789
    법률사무소 빈체로 02-532-6860
    법률사무소 케이파트너스 02-6326-8880
    법무법인 공정 02-598-6000
    (주)리얼아이브이 02-522-6700 권리보험 권리조사, 등기관련 업무
    미래신용정보(주) 1833-9610
    에이엔디 신용정보 주식회사 02-3705-7777
    법무법인 한울 02-598-7666
    ㈜리파인 02-2189-8700
    고려신용정보 1522-3333
    에스엠신용정보 02-3277-9000
    아이비케이신용정보 1544-5301
    고려신용정보 1522-3333 마일리지 선할인 추징금 추심업무
    다빈치손해사정 042-252-9012 3종 대물손해사정
    머큐리손해사정 042-252-9011
    부흥손해사정 055-329-7114
    스카이손해사정 02-2675-5644
    월드베스트손해사정 1800-5866
    케이엔지손해사정 031-1599-1293
    리카온손해사정 02-757-9551
    에프엠손해사정 02-2268-5238
    다우손해사정 02-598-3355
    위드손해사정 02-2215-4972
    하나로손해사정 070-4047-7533
    해성손해사정 02-737-6683 4종 인보험 사고조사 및 보험금사정업무
    에이원손해사정 02-758-2312
    에이치아이티에스손해사정 031-944-8248
    에스에이에스손해사정 1644-8672
    코마화재특종손해사정 02-777-1336
    해오름손해사정 02-737-6683
    타임즈손해사정 02-6953-1372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02-489-7505 증권팩 및 DM발송
    코리아크레딧뷰로주식회사 02-708-1000 본인인증 서비스
    금융결제원02-531-3125 바이오(지문)인증 서비스
    SK플래닛(11번가) 02-6119-0114 모바일 쿠폰 발송 대행
    SK브로드밴드(주) 02-1600-0108 주차안심서비스 관련 휴대전화번호 및
    가상전화번호 데이터 제공
    한국인사관리협회 02-2268-2504 외부위탁교육 (on/off-line)
    보험연수원 02-920-0861
    알파코 02-2163-5733
    FN이노에듀 02-2179-5121
    SERICEO 02-6262-9311
    당사와 보험계약 모집위탁을 체결한 자
    (보험대리점,설계사)
    - 대리점 명단
    - 설계사 명단
    1566-3000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및 업무처리 부실계약 체결위험 감시, 민원예방 및 사후조치 (금소법 제16조상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의 중개업자에 대한 관리 목적)"
    ㈜하나금융티아이 02-2151-6400 통합 유지보수
    그룹 오픈 플랫폼(OpenAPI) 서비스 운영
    070-7835-9266 모바일 전자 서명 시스템
    - DRP업체 명단 1566-3000 현장출동 서비스 및 입고안내서비스
    KT 100 문자메세지 전송
    롯데정보통신 02-2626-4000 카카오톡 전송
    (주)SK엠앤서비스 베네피아 02-6323-9152 임직원 복지포인트 관리, 임직원 휴양소 예약 관리
    ㈜쿠콘 02-3774-4729 실시간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사업자여부 조회 서비스
    사업자 휴폐업여부 조회 서비스
    제조사 차량사양 정보 조회 서비스
    차량등록원부 조회 서비스
    나의사건검색 조회 서비스
    머큐리RNS 042-252-9012 기타피해물 복구 관리
    위너스RNS 02-2675-5644
    한라손해사정 031-1644-4076
    (주)혜윰 031-1599-1293
    해성손해사정 02-737-6683 재물,배상책임보험 손해조사 및 보험금 사정업무
    해오름손해사정 02-2267-2340
    세종손해사정 02-739-3734
    대양화재특종손해사정 02-739-9461
    에스아이화재특종손해사정 042-825-5627
    하나로손해사정 070-4047-7533
    케이엠화재특종자동차손해사정 02-2068-7027
    (주)케이웍스 042-538-5000 LBS 고객위치조회
    의료자문 위탁업체 명단 (별지4) 1566-3000 의료자문 위탁업무
    AAI헬스케어주식회사 02-3499-3579 상품 부가서비스의 제공
    한국신용정보원 02-2122-4953 개인신용정보(마이데이터) 전송요구권 대응 관련 중계 업무
    NICE평가정보㈜ 02-3705-5787 개인신용정보(마이데이터) 전송요구권 대응 관련 CI 변환 서비스
    나이스신용정보㈜ 02-2122-2000 상담예약 콜센터 업무위탁 서비스
    비즈마켓 02- 1661-8889 사은품 발송서비스
    ㈜PCT 031-734-3123 사은품 발송시스템 및 운영 서비스
    ㈜에스엘더블유 02-6237-0110 상담예약 콜센터 업무위탁 서비스

5.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 방법

  1.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이용 동의 철회권
    1. 신용정보주체는 계약체결 3개월 이후 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가능(다만,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 집중기관 또는 신용정보회사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 불가하며, 계약의 유지ㆍ관리ㆍ상담ㆍ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히 기재)
    2.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 가능
    3. 개인신용정보 제공 관련 동의 철회 신청은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전화(유료, 1566-3000), 인터넷 홈페이지(www.hanainsure.co.kr), 서면으로 신청가능하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 완료
  2. 신용정보의 이용ㆍ제공 사실의 조회 및 통보 요구
    1.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경우 인터넷홈페이지(www.hanainsure.co.kr)에서 그 조회사항(이용 주체, 이용 목적, 이용 날짜, 이용한 신용정보의 내용, 제공 주체, 제공받은 자, 제공 목적, 제공한 날짜, 제공한 신용정보의 내용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단, 내부경영관리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하여 제공하는 경우 등은 제외)
    2. 신용정보주체의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사실의 통보 요구는 전화(1566-3000), 인터넷 홈페이지(www.hanainsure.co.kr), 직접 방문을 통하여 본인임을 확인 받아 신청이 가능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날부터 7일 이내에 제공)
    3.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공내역을 조회한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는 때에 해당 조회사항을 정기적으로 통지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음 (단, 통지에 직접 드는 비용을 신용정보주체에게 부담하게 할 수 있음)
  3.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1.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가지고 있는 본인정보의 제공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 본인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 청구 가능
    2. 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 신청 時 직접 방문, 전화(1566-3000), 인터넷 홈페이지(www.hanainsure.co.kr)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신청 가능하며 회사는 서면, 전자문서 등을 통하여 제공 또는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
    3. 정정 청구시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제공하며,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 가능  
  4.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1. 신용정보주체는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의 경우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종료되고 5년’이 경과한 이후에 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가능. 단, 다른 법률의 이행 등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2. 회사는 신용정보주체의 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를 삭제하고 통지. 단, 신용정보법 제20조의2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다른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는 등 별도로 관리하고 그 결과를 신용정보주체에게 통지.
    3. 개인신용정보 삭제 요구는 전화(1566-3000), 인터넷홈페이지(www.hanainsure.co.kr), 직접 방문을 통하여 본인임을 확인 받아 신청이 가능
    [서식] 개인(신용)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위임장 포함)
  5. 상거래 거절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1. 신용정보주체는 회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신용정보를 근거로 상거래관계를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의 고지를 요청할 수 있음.
    2. 신용정보주체는 고지 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으면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용정보를 수집·제공한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에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구할 수 있음
  6.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권
    1.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음.
    2. 신용정보주체는 자동화평가 결과의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제출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정보가 아니라고 판단 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음
  7.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 및 철회
    1.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법 제33조의2에 의거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 개인신용평가회사,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 신용정보주체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음
    2.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 및 철회권은 한국신용정보원의 ‘MyPDS’앱을 통해 행사할 수 있음
      ※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및 철회권 행사 방법 안내
           (https://www.mydatacenter.or.kr:3441/myd/mydpds/sub3.do)
      - 전송요구 : 한국신용정보원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 MyPDS > 이용안내
      - 전송요구 철회 : 한국신용정보원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 MyPDS > 이용안내 > 전송요구서 관리 > 철회
  8. 신용정보의 제공ㆍ조회ㆍ이용 및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 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1. 당사 신용정보 관리ㆍ보호 부서 : 준법감시인 준법지원팀
      ☏ 02-6670-8032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117)
    2.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1332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27번지)

6.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1. 성 명 : 박형준 준법감시인
  2. 부 서 : 준법감시인
  3. 연락처 : 02-6670-8030
    • 신용정보활용체제 시행일자 : 2009. 10. 1.
    • 신용정보활용체제 최종변경일자 : 2024.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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